GIS/gis 이런저런 문제 해결하기

Qgis 유효하지않은 도형 문제 한번에 해결하기(도형 수정)

조달송 2021. 6. 25. 21:44
728x90

많은 분들이 유효하지 않은 도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포스팅을 방문했다. 저 포스팅에서는 버텍스 도구를 활용해서 유효하지 않은 도형을 하나하나 수정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었다. 

Qgis 유효하지 않은 도형 문제 해결하기, 유효하지 않은 도형 수정(버텍스 도구)

 

Qgis 유효하지 않은 도형 문제 해결하기, 유효하지 않은 도형 수정(버텍스 도구)

 '유효하지 않은 도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체를 건너뛰었습니다. 도형을 수정하거나, 공간 처리 설정을 "유효하지 않은 입력 객체 무시" 옵션으로 변경해주십시오.' 분석을 하다보면 누구나

urbn-ds.tistory.com

하지만, 사실상 오류 출력물이 1~2개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하나 수정하는건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경기도 시군구 파일을 가지고 분석하기 위해 무결성 검증을 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보라색 부분이 유효하지 않은 출력물로, 연두색 점으로 표현되어 있는 오류 출력물 지점을 수정해주어야 한다. 그러다보니 하나하나 하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는다. 

728x90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알게된 것이 '도형수정' 툴이다.

 

1. 도형수정 도구 실행하기

유효하지않은 도형을 수정해줄 치트키 '도형수정' 도구는 공간처리툴박스-벡터 도형에 포함되어 있는 도구이다. 공간처리 툴박스가 뜨지 않을 경우에는 Qgis 화면에서 위쪽 회색 패널 아무곳에나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한 후 패널에서 공간 처리 툴박스를 선택해주면 된다. 

도구 설명에 따르면, 도형수정은 유효하지 않은 도형에서 M 값을 삭제하고 유효한 도형의 꼭짓점은 모두 유지한 채로 생성한다고 한다. M 값이 무엇인지 잘 몰라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2D(x,y). 3D(x,y,z), 4D(x,y,z,m) 으로, x y z 좌표 외에 도형에 부여할 수 있는 값 같은 것으로 시간에 대한 값이나 순서에 대한 값 등이 포함될 수 있는 것 같다(아직 완벽히 이해한 것은 아니니 혹시 아시는 분이 있다면 공유부탁드려요:)) 

도형 수정 도구는 따로 크게 설정할 것은 없고, 입력 레이어에 유효한 도형으로 바꾸고 싶은 데이터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러고 그냥 그대로 실행을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빠르고 쉬운 도구이다. 실행을 하면 아마 크게 변한 것이 없어보이는 레이어가 나타날 것이다. 

 

2. 수정한 레이어에 대해 무결성 검증해보기

도형 수정으로 수정한 레이어에 대해 무결성 검증을 통해 확인을 하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확신을 가지고 편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다행히 무결성 검증을 해보니 이와 같이 모든 폴리곤이 유효한 출력물로 나타났고 다음 단계의 분석들이 가능했다. 

'도형수정'도구를 활용한 유효하지 않은 도형 수정 방법은 앞의 포스팅이 머쓱할 정도로 쉽고 빠르게 해결될 수 있는 방법이니 많이들 숙지하시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