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gis 이런저런 문제 해결하기

Qgis 시각화 단계 구분 값(필드)이 선택되지 않을 때/필드 유형 변경

조달송 2021. 2. 8. 19:38
728x90

Gis에서 단계구분도를 만들기 위해 심볼-단계 구분 값을 선택하려고 하지만, 아래사진에서 체크 된 화살표 모양을 아무리 눌러도 내가 원하는 필드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보통, 분류값 사용에서는 아래와 같이 필드가 떠서 더 사람 속을 태운다. 필자의 경우에도 심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포스팅을 하려는데 저 2020인구 필드가 뜨지 않아서 갑갑해 하며 검색을 해도 답이 안나왔는데 방법을 찾아서 이렇게 공유한다. 

1. 문제점 확인하기

먼저 핵심만 설명하자면, 단계구분에서는 필드가 숫자 서식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필자와 같이 인구수를 숫자로 입력하였더라도 그 필드가 처음부터 '숫자' 필드가 아닌 '텍스트' 필드로 설정되어 있다면 qgis는 이를 숫자가 아닌 글자로 받아드려 단계를 구분할 수가 없는 것이다. 가나다라를 어떻게 정량적인 숫자로 구분하여 단계를 나누겠는가! 위의 사진처럼 2020인구 필드 앞에 'abc'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이 이 필드가 텍스트 필드라는 뜻이다. 아마 이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 다 비슷한 상황일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필드 앞에 abc로 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자. 

 

2. 해결하기

2.1. 숫자 형태의 필드 생성

자 그러면 '텍스트' 필드를 고대로 '숫자' 필드로 바꾸어보자. 레이어의 속성값에 들어가서 연필모양을 눌러 편집모드를 켜준다. 그런 다음 아래에 두번째로 동그라미 친 '필드추가'를 눌러 필드를 추가해보자. 이때, 유형을 꼭 십진수로 해주자. 길이는 자신의 데이터에 맞게 설정해주면 된다. 

 

2.2 필드 값 옮기기 

숫자 형식의 필드를 생성하였다면, 다음으로 기존 텍스트 필드(필자의 경우 2020인구)의 값을 고대로 숫자형식으로 변환해야한다. 이때 필드계산기를 활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다. 아래 사진에서 동그라미친 필드계산기를 킨 후, 기존 필드를 갱신하는 것으로 체크해준다. 앞서 필드를 새롭게 만들지 않았다면 새 필드 생성에서 만들어도 빠를 것이다. 갱신할 필드에 2.1에서 생성한 숫자 형식으로 만든 필드를 선택해주고 표현식에 "텍스트 형식의 필드 이름"을 입력해준다. 필자의 경우 텍스트 형식의 필드 이름이 2020인구여서 "2020인구"를 입력해주었다. 그러고 나서 확인을 누르면 기존 텍스트 필드의 값이 그대로 숫자 필드 값으로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편집 모드를 끝내고 저장하자. 

 

2.3. 단계구분 확인하기

다시 속성값-심볼-단계구분에서 값을 선택하려고 보면 아래와 같이 방금 만든 필드가 뜬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필드 유형을 변경하여 단계구분에서 값을 선택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