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gis 이런저런 문제 해결하기

Qgis 심볼 크기 자동조절, 심볼 크기 고정

조달송 2021. 4. 8. 21:46
728x90

필자가 이번에 도면작업을 하다보니, qgis에서 작성한 화살표 모양이 줌인과 줌아웃을 할 때마다 크기 조정이 되고 있었다. 나름 편리한 구석도 있었지만, 보는 화면의 축척에 따라 크기가 각기 달라서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해결방법을 검색하고 이래저래 눌러보고 하다가 방법을 찾아내서 기록할 겸 공유한다. 


1. 줌인, 줌아웃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 것 확인하기

필자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고, 이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맞는지 글을 다 읽기전에 한번 확인하시면 좋겠다. 필자는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을 확대하고 줄이는 것에 따라 화살표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 문제였다. 보다시피 왼쪽은 봐줄만하지만, 오른쪽은 화살표꼬리는 어디갔는지 삼각형만 남아있기도 했다. 

 

2. 속성-스타일에서 현재 설정값 확인하기

혹시나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까봐 설명하자면, 화살표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과정이 필요하다. 새 shape 레이어 - 도형 유형: 라인으로 새 레이어를 생성해준 후, 편집모드를 활성화하여서 새 라인 추가를 해준다. 그런 다음 심볼에서 라인-화살표를 선택해주면 된다. 

현재 심볼 창에서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으로 선택되어 있는 화살표 부분을 누르면 화살표 설정 창이 나타나게 된다. 보다시피 화살표 너비나 길이, 두께 등의 단위가 밀리미터로 설정되어 있다. 이처럼 밀리미터나 포인트, 픽셀, 인치 등으로 크기를 설정해주는 경우 축척에 따라 심볼이 나타난다.

3. 지도 단위로 단위 변경하기

심볼의 단위로 지도 단위로 변경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의 축척이 달라져도 설정한 크기에 맞게 고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심볼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고 있다면 심볼 크기의 단위를 지도 단위로 변경해보자! 크게 어려운 과정이 아니니 한번씩 적용해보시면서 익히시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