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Qgis 플러그인으로 똑똑하게 분석하기

Qgis 하나의 객체를 여러개 객체로 분리하기(Multipart Split)

조달송 2022. 2. 11. 00:01
728x90

qgis를 하다보면, 하나의 객체를 여러개의 객체로 분리해야하는 상황이 있다. 예를 들어, 버퍼분석을 한 결과가 하나의 객체로 나온 경우나, 울릉도와 독도처럼 떨어져있는 지도를 임의로 옮기고 싶은 경우이다. 하나의 폴리곤마다 객체가 분리되어 있으면 객체이동으로 쉽게 할 수 있지만, 하나의 객체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곤을 옮기고 싶을 때는 곤란해진다. 이럴때 활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1. 객체 이동이 가능한지 플러그인을 사용해야하는지 확인하기

먼저, 이동하고자하는 폴리곤이 하나의 객체로 존재하는지 아니면 객체 속의 폴리곤으로 존재하는지 확인해주어야 한다. 이동하기로한 객체를 선택하였을 때 아래와 같이 여러 폴리곤(A, B, C, D)가 한번에 잡히면 이것은 하나의 객체인 것이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id:1인 객체에는 A, B, C, D 폴리곤이 포함되며, id:2인 객체에는 E폴리곤이 포함된다. E폴리곤을 이동하고 싶을때는 고급디지타이징 툴바의 객체이동 도구로 옮길 수 있다. 하지만 A폴리곤을 이동하고 싶을때에 객체이동 도구를 쓰면 B, C, D 폴리곤이 함께 움직이게 된다. 

728x90

2.Multipart Split 플러그인 설치하기

A폴리곤을 이동해주기 위해서, Multipart Split 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어야 한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플러그인 탭에서 '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에 들어간 후 '모두' 탭에서 Multipart Split을 검색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완료된다.

 

3. 고급 디지타이징 툴바에서 아이콘 확인하기

설치를 완료하면,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이지만 고급 디지타이징 툴바에 아이콘이 하나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사진에서 처럼 툴바영역에 마우스를 두고 우클릭을 하여 패널 및 툴바 창이 뜨면 '고급 디지타이징 툴바'가 활성화된다. 그러면 사진의 가장 아래  부분에 동그라미 아이콘(Split feature parts)을 볼 수 있다. 이때까지는 아이콘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채로 있지만, 분리하고 싶은 객체를 선택하면 활성화 된다. 

4. Multipart Split 이용하여 객체 분리하기

선택툴바로 분리하고 싶은 객체(id:1)를 선택하고 split feature parts를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이 id:1이 A, B, C, D 4개의 객체로 분리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동하고 싶은 객체를 선택하여 아래 그림에서 동그라미로 표시되어 있는 객체 이동으로 객체를 이동해주고, 필요한 경우 다시 여러 객체(A, B, C, D로 나누어진 객체)를 하나의 객체(id:1)로 병합(고급디지타이징 툴바의 선택한 객체 병합)해주면 된다. 객체병합은 https://urbn-ds.tistory.com/36 를 참고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