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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 입지분석 간편하게 하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달송 2021. 3. 18.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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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을 하거나 카페를 오픈하려고 할때 많이들 상권분석의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물론 백종원씨가 말씀하셨듯 직접가서 동네 분위기도 보고 유동인구도 보고 해야겠지만  일단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이럴때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만든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도 문화의 거리 관련 연구를 진행하면서 업종 관련 정보가 필요해서 이래저래 찾다가 알게된 사이트인데 꽤나 자세해서 소개한다. 

+) 포스팅을 다 쓰고보니 너무나도 좋은 사이트라서 건축과나 도시과 학생들이 입지분석하고 유동인구 분석할때 간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더 추천한다. 


1. 상권정보 홈페이지 접속하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가 아닌 아래의 상권정보 사이트로 들어가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는 도무지 이 상권정보 사이트로 가는 방법을 모르겠다.. 하여튼! 상권정보 사이트로 들어가보자. 

sg.sbiz.or.kr/godo/index.sg

 

상권정보

 

sg.sbiz.or.kr

 

2. 회원가입하기

사실 웬만해서는 회원가입을 안하려고 했는데, 상세분석은 회원만 할 수 있다고 그러길래 궁금해져서 가입했다. 그러고 나니 생각보다 꽤나 자세한 분석을 해주었다. 비회원일때는 동단위로 분석을 해서 의미가 있는가(사람들이 행정동 경계에 따라서 그 안에서만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닌데 하는 생각..)싶었는데, 회원으로 상세분석을 하니 원하는 반경, 다각형 등의 범위에서 분석이 가능했고 유사한 상권과 비교하는 등 여러 분석을 해주었다.  유료서비스도 아니고 상권분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효율적일 것 같아서 회원가입을 추천한다. 

 

3. 화면 둘러보기

왼쪽을 보면 간단분석/ 상권분석/상세분석으로 나누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분석에서는 동단위의 분석만 가능하고, 회원전용 기능인 상세분석으로 들어가면 원하는 범위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일단 2번 과정에서 회원가입을 추천하였으니 회원가입을 했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다. 

 

4. 업종의 종류, 업종의 분류

여기서 업종은 크게 음식, 관광 여가 오락, 생활서비스, 소매, 숙박, 학문 및 교육, 부동산, 스포츠로 나뉜다. 여기 안에서도 또 중분류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자신이 분석하고자 하는 업종의 카테고리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필자는 좋아하는 카페로 생각을 하고 대분류 음식 내의 커피점 및 카페 업종을 선택하였다. 

대분류 중분류
음식 한식, 커피점 및 카페, 패스트푸드, 양식, 분식, 중식, 유흥주점, 제과제빵떡케익, 닭오리요리 등
관광/여가/오락 무도유흥가무, 놀이여가취미, 요가단전마사지, PC오락당구볼링등, 경마경륜성인오락
생활서비스 이미용건강, 사진, 세탁 및 가사서비스, 대중목욕탕 및 휴게, 자동차 및 이륜차, 광고 및 인쇄, 물품기기대여, 예식 등
소매 의복의류, 가방신발액세서리, 가구소매, 운동경기용품, 종합소매점, 책서적도서, 의약의료품소매, 사무문구컴퓨터 등
숙박 호텔 및 콘도, 모텔 여관 여인숙
학문/교육 학원(음악미술무용, 자격 및 국가고시, 보습교습입시, 창업취업취미, 어학 등), 유아교육, 도서관 및 독서실 등
부동산 부동산중개, 분양
스포츠 실내운동시설, 운영관리시설

 

5. 업종 및 위치 선택

다시 상권정보 지도로 돌아와서 업종과 위치를 선택하자. 위치는 일단 핫한 힙지로, 을지로 인근으로 설정하였다. 원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상권분석/경쟁분석/수익분석/입지분석 탭이 뜬다. 여기서 상권분석은 원형이나 반경, 다각형, 상권에 따라서 진행할 수 있다. 여기서 상권분석-상권에서는 시도-시군구 선택 후 상권영역에 따라 주요상권을 선택해서 분석하는 것이라 자신이 어느정도 생각하고 있는 후보지가 있다면 다각이나 원형, 반경 등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6. 상권분석

상권분석을 완료하고 나서 기다리면 알아서 리포트가 나온다.  아래와 같이 상권평가,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 및 소비, 지역분석에 대한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다. 

① 상권평가

상권평가에서는 성장성과 안정성, 영업력, 구매력, 집객력을 기반으로 점수화해서 상권등급을 매겨준다. 관련 지표는 아래와 같다. 

성장성 매출증감률 작년 동월대비 전체매출규모 증감률
작년 동월대비 가게당 매출규모 증감률
상권 매출비용 작년 동월대비 전국 대비 선택지역 매출비중 증감률
예상 성장률 반기별 매출증감 추이를 이용하여 향후 1년간의 매출을 예측한 지표
안전성 변동성 최근월 포함 12개월 월별 점포수변동률 평균
최근월 포함 12개월 월별 매출변동률 평균
운영연수 해당지역 점포 평균 운영연수
휴/폐업률 최근 1년간 휴/폐업 점포 비율
영업력 공급대비 수요 수요(해당지역 매출/ 광역시도 매출)
공급(해당지역 업소수/ 광역시도 업소수)
점포별 매출편차 작년 동월대비 전국 대비 선택지역 매출비중 증감률
기간별 매출편차 반기별 매출증감 추이를 이용한 향후 1년간의 예측 매출
구매력 상권 매출규모 선택지역 면적당 매출액
건당 결제금액 선택지역의 평균 건당 결제금액
소비수준 주거인구, 직장인구 월평균 소비규모
집객력 유동인구 선택지역 내 면적당 유동인구 수
배후 주거인구 선택지역 내 면적당 주거인구 수
배후 직장인구 선택지역 내 면적당 직장인구 수

② 업종분석

업종분석에서는 분석 업종과 중분류 및 대분류 업종에 따른 분기별 추이와 선택영역과 시군구, 광역시도, 전국에서의 분기별 추이, 그리고 그 업종의 업력 현황을 과거 분기와 비교해서 보여준다. 

사실 을지로 일대와 중구, 서울을 비교하는데 이렇게 단순히 몇 곳이 있다라는 것보다 증가 추세 등을 보여주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추세선이라도 추가되면 좋겠다.. 아래처럼 표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③ 매출분석

많이들 궁금해하실 매출분석에서는 업종별 매출추이와 상권별 매출비교, 시기별 매출특성, 고객별 매출특성이 나타난다. 여기서는 시기별과 고객별 매출특성이 아주 쓸모있는 데이터라고 생각한다. 주로 사람이 모이는 요일과 시간대를 알 수 있고, 타겟으로 삼아야할 고객층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것은 가게를 여는 입장에서 아주 소중한 데이터라고 생각이 든다. 

④ 인구분석

위의 매출분석에서는 이 분석영역에서 기존의 고객에 대한 데이터라면, 인구분석은 유동인구와 주거인구, 직장인구 등을 통해 보는 잠재적인 고객에 대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더하여 주거형태도 나타나는데, 단지규모와 기준시가까지 나타나서 어떤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이 이 분석영역 주변에 사는 것인지 알 수 있다.  아래는 유동인구 데이터로 주말과 주중, 그리고 또 요일별 및 시간별 유동인구를 나타낸다. 

⑤ 소득 및 소비

소득 및 소비는 주거형태 데이터처럼 어떤 경제력이 가진 주거인구와 직장인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분석영역이 포함되는 행정동과 그에 따른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다. 

⑥ 지역분석

여기서는 주요시설과 학교시설, 교통시설을 보여주는데 단순히 지도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인근 지역에 주요시설 추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학교가 있다면 학생수는 어떻게 되는지,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이 있다면, 이용현황은 어떤지 등의 데이터와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좀더 다각적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상권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렇게까지 자세한 데이터가 나오는줄 몰랐는데, 회원가입하기를 잘했다 싶을 정도로 좋은 데이터가 많았다. 상권분석이 아니라도 건축과나 도시과학생들이 입지분석할 때 활용해도 좋을 것이라고 보인다. 상권분석을 위한 유동인구가 시설 이용을 위한 유동인구로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사이트가 잘 만들어진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마구든다. 좋은 사이트 많이들 활용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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